용인~광주 민자도로 적격성 조사 통과. 비용 대비 편익(B/C) 1.28로 분석-도정/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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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도 용인~광주 민자도로 적격성 조사 통과. 비용 대비 편익(B/C) 1.28로 분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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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작성일 23-09-26 17:0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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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도청+전경(1)(29).jpg

○ ‘용인~광주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’ KDI 적격성조사 통과로 사업추진 본격화  


 - 전략환경영향평가, 제3자 공고,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26년 착공 목표로 사업추진


○ 광주·용인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국지도57호선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 기대


 

지역 숙원사업인 ‘용인~광주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’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(KDI PIMAC)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2026년 착공 목표에 청신호가 켜졌다.


용인~광주 고속화도로는 2013년 서수원~의왕 민자도로 개통 이후 10년 만에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신규 민간투자 도로사업이다.


경기도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는 사업의 경제성(B/C)을 1.28로, 비용대비 편익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.  


용인~광주 고속화도로사업은 용인시 고림동에서 성남·광주 경계인 태재고개를 연결하는 총 17.3km의 도로 건설 사업이다. 총사업비는 약 7천100억 원이며 2022년 12월 GS건설 등으로 이뤄진 (가칭)경기드림웨이주식회사 컨소시엄에서 사업을 제안했다. 용인·광주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으로 2000년 초반부터 국지도 57호선 교통정체 해소 및 도로 신설을 원하는 지역주민의 요구가 있었으나 경제성 부족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다.

 

사업추진 시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 구간의 극심한 교통체증이 해소되고 성남~광주~용인 간 이동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되는 등 경기남부권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.


경기도는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, 민간 투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공고,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 등을 거쳐 2026년 착공 목표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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